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세상

스피루리나의 효능과 활용법, 건강한 삶을 위한 슈퍼푸드

by 세상속 2024. 2. 20.
반응형

반응형

오늘은 최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스피루리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는 청록색 조류의 일종으로, 수세기 동안 섭취되어 온 강력한 슈퍼푸드입니다. 스피루리나는 높은 단백질 함량과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와 항염증 특성을 가진 색소인 피코시아닌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피루리나의 효능은 우리의 건강과 웰빙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피루리나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암, 바이러스, 알레르기 등에 대한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몸의 독소를 해독하고, 체중 감량을 촉진하고,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스피루리나는 채식주의자나 식물성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에게도 탁월한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를 활용한 요리법이나 학술논문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스피루리나의 효능과 활용법을 알아보고, 건강한 삶을 위한 슈퍼푸드로서의 잠재력을 발견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피루리나란?

스피루리나는 청록색 미세 조류로, 라틴어로 ' 나선 ’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따듯하고 염분이 적은 청정 해역에서 자라며, 광합성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 세포분열을 통해 번식합니다. 스피루리나는 고대부터 식량이나 의약품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는 건강식품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주요 성분과 효능

스피루리나는 매우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말린 스피루리나 100g 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290kcal 이고, 단백질은 57g, 탄수화물은 24g, 지방은 8g 입니다. 이 중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는 완전 단백질이며, 지방은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을 균형 있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3, 비타민 B6, 비타민 B9, 비타민 B12, 비타민 C, 비타민 E, 비타민 K 등의 비타민과 철분, 칼슘, 마그네슘, 칼륨, 아연, 셀레늄 등의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철분과 비타민 B12 의 함량은 매우 높습니다. 철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58%, 비타민 B12 는 2500% 나 들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피루리나에는 엽록소, 베타카로틴, 피코시아닌 (phycocyanin), SOD (Super Oxide Dismutase) 등의 특수한 성분들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면역력 강화, 혈액 건강 유지, 장 건강 유지, 체중 조절 등의 건강 효능과 노화 예방, 다이어트, 항염증 등의 미용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항산화 작용

스피루리나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피코시아닌, SOD 등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자유 산소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노화, 암,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스피루리나는 면역 세포의 활성화와 항체의 생성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특히 피코시아닌이라는 성분은 자연살해세포 (NK cell) 의 활성을 높이고, 세포사멸 (apoptosis) 을 유도하여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감기, 독감, 암 등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혈액 건강 유지

스피루리나는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철분과 비타민 B12 는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엽록소와 피코시아닌은 혈액 중의 산성도를 조절하고, 혈액 응고를 억제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또한 혈액 중의 산소 운반 능력을 향상시켜, 피로 회복과 신체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장 건강 유지

스피루리나는 장내 유익균의 번식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하여 장내 환경을 조절합니다. 또한 장내 독소와 중금속을 배출하는 해독 작용을 하여, 변비나 설사 등의 장 문제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킵니다.

체중 조절

스피루리나는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백질은 포만감을 주고 에너지 대사를 촉진합니다. 지방산은 지방 분해와 연소를 돕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식욕을 억제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스피루리나를 먹는 방법

스피루리나를 먹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피루리나 보충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액상이나 정제 형태로 판매되며, 일정량을 복용하면 편리하게 스피루리나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보충제는 천연 식물에서 추출한 것이므로, 인공 첨가물이나 방부제가 없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피루리나 보충제를 사용할 때는 제품의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을 잘 읽고 따라야 하며, 과다 섭취나 알레르기 반응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스피루리나 분말을 구입하여 다른 음식과 함께 섞어 먹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무디, 쥬스, 요거트, 샐러드드레싱 등에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단, 스피루리나는 맛이 좋은 것은 아니므로, 본인이 좋아하는 맛의 음식과 잘 조화되도록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피루리나를 먹는 시기와 방법은 어떤 효과를 보고자하는지에 따라 다르다.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 매 식사 30 분 전에 물 한잔과 스피루리나를 먹는다. 이렇게 하면 포만감이 생겨 불필요하게 많이 먹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면역력 강화를 원한다면 : 아침에 공복에 스피루리나를 먹는다. 이렇게 하면 면역 세포의 활성화와 항체의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혈액 건강을 원한다면 : 저녁에 스피루리나를 먹는다. 이렇게 하면 혈액 중의 산성도를 조절하고, 혈액 응고를 억제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스피루리나를 활용한 요리법

스피루리나 볶음밥 : 밥 , 스피루리나 분말, 당근, 양파, 계란, 참기름, 간장, 소금, 후추 등을 준비한다. 당근과 양파는 썰고, 계란은 풀어서 볶는다. 밥에 스피루리나 분말을 넣고 잘 섞는다.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밥을 볶는다. 간장,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 볶은 계란, 당근, 양파를 넣고 잘 섞는다. 그릇에 담아서 먹는다.

스피루리나 부침개 : 밀가루, 스피루리나 분말, 물, 소금, 후추, 부침개용 야채, 식용유 등을 준비한다. 밀가루와 스피루리나 분말을 비율에 맞게 섞는다. 물을 넣고 반죽을 만든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부침개용 야채를 썰고, 반죽에 넣고 잘 섞는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두껍게 펴서 부친다. 뒤집어서 노릇하게 구워서 먹는다.

 

스피루리나 효능과 관련된 학술논문

Spirulina in Clinical Practice: Evidence-Based Human Applications: 이 논문은 스피루리나가 인간 건강에 미치는 여러 임상적 증거를 평가한 연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면역 기능을 조절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암, 바이러스, 알레르기 등에 대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안전성, 적응증, 부작용, 증거 수준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1, by E. W. C. Chan et al.

Spirulina platensis versus silymarin in the treatment of chronic hepatitis C virus infection. A pilot randomized, comparative clinical trial : 이 논문은 스피루리나와 실리마린을 비교한 6 개월간의 임상 시험을 보고한 것입니다. 스피루리나는 실리마린보다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습니다. 스피루리나는 간 기능, 삶의 질, 성 기능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만성 C 형 간염 환자에게 잠재적으로 유용할 수 있으며, 더 크고 긴 임상 연구가 필요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BMC Gastroenterology, 2012, by M. Y. Abd El-Mageed et al.

Antioxidant, Immunomodulating, and Microbial-Modulating Activities of the Sustainable and Ecofriendly Spirulina: 이 논문은 스피루리나의 항산화, 항염증, 면역 조절, 미생물 조절 등의 기능성 성분과 효능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한 것입니다. 스피루리나는 페놀, 피코시아닌, 다당류 등의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산화 스트레스, 염증, 면역 저하, 장 불균형 등의 원인이나 결과로 나타나는 다양한 질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건강한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식품이나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 2017, by F. Finamore et a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