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의 경고
집값상승과 가계빚의 급증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요? 한국은행은 이러한 집갓상승과 가계빚증가와 관련하여 우려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반면 대중의 관심은 그다지 크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그럼에도 한국은행의 이러한 우려는 여러 경제 요인을 종합할 때 더욱 큰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완관련한 한국은행의 의견을 보고하겠습니다.
한국은행은 "통화신용정책"을 제안하고 있는데 그제안중 일부는 가계부채의 증가가 경제와 금융위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것을 강조하며 특히 주택시장에 대한 주택공급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분수개념을 언급하며 금융불안과 주택시장의 불안정성의 위험은 잠재적으로 내포 되어 있다고 경고합니다. 한국은행은 자산투자와 금융시스템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거듭강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가계소득 대비 주택의 가격비율은 OECD경제협력기구와 비교해보면 매우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주택가격이 현재 고평가 되어 있음을 한국은행은 언급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대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한국은행은 중장기 원리를 허용하면서 금융불균형을 관리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은행은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을 강조하며 거시건전성 정책과 외교정책의 조화를 주장하지만 이러한 접근은 논란의 여지를 남긴다.
정부의 특별대책과 주택공급 확대에 관한 논의에 대한 주요관점을 제시하는 한국은행은 주택시장과 가계부채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것이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대응이 필요하다는 경고를 보내고 있다고 종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