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거래시작 : 미수금, 시장가, 지정가와 체결원리

by 세상속 2023. 10. 26.
반응형

주식거래에 대한 이해는 투자 성패의 핵심입니다. 미수금, 시장가, 지정가, 그리고 체결원리를 알아두면 초보 주식투자에서 발생하는 실수와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주식거래 시간, 미수금, 시장가, 지정가, 주문체결의 원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주식거래 시간과 특이사항

일반적으로 주식거래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 6시간 30분 동안 이루어집니다. 거래는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하지만 연초나 연말, 특별한 이벤트(수능일)에 따라 거래시간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시간외거래나 아침 동시호가등 다른 거래방식도 있습니다. 

미수금과 결제일정

미수금은 주식을 매수할 때 필요한 최소금액의 일부만 입금하여 주식을 구매하는 거래 방식이지만 주식초보자는 본인이 원하지 않았는데도 발생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부분을 알아차리게 되면 손실을 안볼 수도 있지만 몰랐을경우는 크게 손실을 보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주식거래는 매매 주문 후 실제 결제는 거래일(D)로부터 이틀후(D2)에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면 오늘 어느매도를 했으면 오늘 바로 현금이 들어오지 않고 이틀 후에 그돈이 들어오는 겁니다. 따라서 주식을 매수할때 거래당일(D)과 D!의 잔고만 확인하고 매매하는 경우 미수금으로 결제 되기도 하고 증거금 50%인 종목에 최대 매수로 하게 되면 본인 돈이 50만원에 추가로 50만원어치를 더 매수 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50만원은 이틀 후에 미수금으로 발생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발생된 미수금은 잔고창에서 D2를 확인하고 본인이 매수한 금액인지를 확인하고 미수금란에 미수금 내역이 있는 지 늘 확인하여야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D2에 미수발생하고 D3아침 동시호가에 증권사에서 미수를 정리하기 위해 하한가로 매도 주문이 나가도록 프로그램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지정가와 시장가 주문

주식거래에서 주문을 할 때 주로 사용 되는 두가지 방식은 "지정가"와 "시장가"주문입니다.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원하는 가격에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지정가주문은 주문자가 가격을 정확하게 지정할 수 있어 원하는 가격에서 체결되지만 다른 주문에 비해 우선 순위가 낮을 수 있어 체결에 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같은 호가에 1000주를 주문한 사람과 100주를 주문한 사람이 동시에 주문을 하면 1000주를 우선 체결하도록하는 방식입니다. 

시장가 주문 : 주문자가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현재 시장에서 가능한 가격으로 주문을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시장가 주문은 빠른 체결을 원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시장가 주문은 가격 우선 순위가 높아서 빠르게 체결될 수 있지만 원했던 평균단가를 높일 수 도 있게 됩니다. 

매수와 매도주문

매수주문과 매도주문은 서로의 매물이 필요합니다. 즉 누군가가 주식을 팔려면 누군가는 매수를 해야 체결이 이루어지는 겁니다. 이러한 주문은 시장에서 매수세와 매도세로 불리는데요

매수세 : 주식을 구매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의 수량과 가격정보로 매수세가 강하면 주가상승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사려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럴때 매수하는 사람들은 시장가로 매수주문을 넣는 경우가 생기고 매도하려는 사람들은 보다 높은 가격에 팔기 위해 가격을 지정가로 높게 책정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매도세 : 주식을 판매하려는 투자자들의 수량과 가격정보입니다. 매도세가 강하면 주가가 하락행보를 보이게 됩니다. 파려는 사람은 많은데 사려는 사람은 없게 됩니다. 이럴때 매도하는 사람들은 시장가로 매도를 하게 되고 사려는 사람은 보다 싼가격에 매수하기위해 낮은 가격에 지정가로 매수가를 주문걸어놓게 됩니다. 

매수세와 매도세를 이해하고 시장에서 적절한 주문을 사용함으로써 초보주식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줄이고 투자성공에 한걸음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예기치 않은 손실을 피하고 원하는 목표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언제나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면밀히 관찰하고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