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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및 캘리포니아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현황 및 전망

by 세상속 2024.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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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는 환경과 에너지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대안입니다 .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사용을 위해서는 충분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는 전기자동차의 종류와 규격에 따라 다른 충전기를 요구하며 , 충전기 간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의 확충과 표준화는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 전기자동차 운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핵심 요소입니다 . 이 글에서는 미국 및 캘리포니아의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또한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의 발전과 확산이 전기자동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 이 포스팅을 통해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기본지식과 추후 이어질 전기자동차의 관련주들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KoTRA24의 최신 보고서를 인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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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란 무엇인가 ?

전기자동차는 전기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 전기자동차는 대체 연료 차량의 한 종류로 , 환경 오염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는 크게 전기차 (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PHEV), ** 하이브리드 차량 (HEV)**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전기차 (EV): 전기차는 배터리를 통해 전기를 저장하고 , 모터를 통해 전기를 동력으로 변환하여 주행하는 자동차입니다 . 전기차는 외부에서 충전을 해야 하며 , 배터리 용량과 충전 시간에 따라 주행 가능 거리가 결정됩니다 . 전기차는 연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배출가스가 없고 , 소음이 적고 , 유지비가 낮은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 충전 인프라의 부족과 배터리의 고가와 수명 문제 등이 아직 해결되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의 특징을 모두 갖는 자동차입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를 통해 전기를 저장하고 , 모터를 통해 전기를 동력으로 변환하여 주행할 수 있으며 , 배터리가 방전되면 내연기관을 통해 연료를 동력으로 변환하여 주행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외부에서 충전을 할 수 있으며 , 전기차보다 주행 가능 거리가 길고 , 연료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 전기차보다 배출가스가 있고 , 복잡한 구조로 인해 비용이 높고 , 무게가 무거운 단점이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차량 (HEV):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과 모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을 통해 연료를 동력으로 변환하여 주행하며 , 브레이크나 감속 등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재생하여 배터리에 저장하고 , 필요한 경우 모터를 통해 전기를 동력으로 변환하여 보조하는 자동차입니다 . 하이브리드 차량은 외부에서 충전을 할 수 없으며 , 연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 배출가스를 줄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 전기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전기 사용량이 적고 , 복잡한 구조로 인해 비용이 높고 , 무게가 무거운 단점이 있습니다 .

 

미국의 전기자동차 정책 및 지원 방안

미국은 전기자동차 시장의 선도국으로 ,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미국은 다음과 같은 정책과 지원 방안을 통해 전기자동차 시장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

연방 정부 차원에서는 전기자동차 구매자에게 최대 7,500 달러의 세금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또한 ,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에게는 연간 20 만 대의 전기자동차 판매에 대해 세금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외에도 , 전기자동차 연구개발에 대한 재정 지원 , 전기자동차 우선 주차장 제공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축 지원 등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주 정부 차원에서는 각 주의 환경 , 에너지 , 교통 등의 상황에 맞게 다양한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 캘리포니아 주는 전기자동차 구매자에게 최대 2,500 달러의 보조금을 제공하고 , 전기자동차 운전자에게는 고속도로에서의 차선 이용 허가 , 자동차 등록비 면제 , 자동차 검사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또한 , 캘리포니아 주는 2025 년까지 새로운 자동차 판매의 22% 를 전기자동차로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캘리포니아의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 현황 및 계획

캘리포니아는 미국 내에서 전기자동차 보급이 가장 높은 주로 ,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 캘리포니아는 다음과 같은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 현황 및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캘리포니아는 2020 년 12 월 기준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총 23,632 개의 전기자동차 충전소 중 6,835 개의 충전소가 캘리포니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 이 중 1,573 개의 충전소는 고속 충전소입니다 . 캘리포니아의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주로 주유소 , 쇼핑몰 , 주차장 , 호텔 , 공항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

캘리포니아는 2030 년까지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대폭 확대할 계획입니다 . 캘리포니아 주 정부는 2023 년까지 2,500 개의 고속 충전소와 10,000 개의 일반 충전소를 추가로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또한 , 캘리포니아 주 정부는 2025 년까지 25 만 대의 중 · 대형 전기차량과 20 만 대의 중 · 대형수소 연료전지 차량을 보급할 것이라고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 이를 위해 , 캘리포니아 주 정부는 수소 연료전지 차량을 위한 수소 충전소를 200 개 이상 설치할 계획입니다 . 수소 연료전지 차량은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배출가스가 없고 , 고속 충전이 가능하며 , 주행 가능 거리가 긴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 수소의 안전성과 가격 , 수소 충전 인프라의 부족 등이 아직 해결되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종류 , 특징 , 비용

전기자동차 충전기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장치입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기는 크게 레벨 1, 레벨 2, 레벨 3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레벨 1: 레벨 1 충전기는 일반 가정용 콘센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기입니다 . 레벨 1 충전기는 전압이 120V 이며 , 시간당 1.4kW 의 전력을 공급합니다 . 레벨 1 충전기는 설치 비용이 없거나 매우 저렴하며 ,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 충전 속도가 매우 느리며 , 배터리 용량이 큰 전기차에는 적합하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 레벨 1 충전기로 전기차를 충전하면 , 시간당 약 8km 의 주행 가능 거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레벨 2: 레벨 2 충전기는 상업용 콘센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기입니다 . 레벨 2 충전기는 전압이 240V 이며 , 시간당 3.3kW ~ 19.2kW 의 전력을 공급합니다 . 레벨 2 충전기는 충전 속도가 레벨 1 충전기보다 빠르며 , 대부분의 전기차에 적합한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 설치 비용이 레벨 1 충전기보다 비싸며 , 충전 장소의 제한이 있고 , 고속 충전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 레벨 2 충전기로 전기차를 충전하면 , 시간당 약 16km ~ 96km 의 주행 가능 거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레벨 3: 레벨 3 충전기는 고전압의 직류 전기를 사용하는 충전기입니다 . 레벨 3 충전기는 전압이 480V 이상이며 , 시간당 50kW ~ 350kW 의 전력을 공급합니다 . 레벨 3 충전기는 충전 속도가 매우 빠르며 , 장거리 주행에 적합한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 설치 비용이 매우 비싸며 , 충전 장소의 제한이 있고 , 배터리의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 레벨 3 충전기로 전기차를 충전하면 , 10 분 ~ 30 분 안에 80% 이상의 배터리 용량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비용은 충전기의 종류 , 전력 , 위치 , 시간 , 요금제 등에 따라 다양하게 달라집니다 . 일반적으로 , 레벨 1 충전기는 가장 저렴하고 , 레벨 3 충전기는 가장 비싸며 , 레벨 2 충전기는 중간 정도의 비용을 가집니다 . 또한 , 주차장이나 쇼핑몰 등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충전기도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평균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벨 1 충전기 : 시간당 약 0.15 달러 ~ 0.18 달러

레벨 2 충전기 : 시간당 약 0.50 달러 ~ 1.50 달러

레벨 3 충전기 : 시간당 약 10 달러 ~ 20 달러

전기자동차 충전 관련 기업 및 사업 모델 소개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는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확대되고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는 다양한 기업과 사업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다음은 전기자동차 충전 관련 기업 및 사업 모델의 예시입니다 .

테슬라 :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제조업체로 , 자체적인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테슬라는 전 세계에 슈퍼차저라는 고속 충전소를 설치하고 , 테슬라 차량의 구매자에게 무료 또는 할인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테슬라는 슈퍼차저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 고객의 충성도를 유지하고 , 전기자동차 시장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충전소 운영사 : 충전소 운영사는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설치하고 , 운영하고 , 유지하는 기업입니다 . 충전소 운영사는 주로 공공장소나 상업 시설에 충전소를 설치하고 , 충전 요금을 부과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 충전소 운영사는 전기자동차 운전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 충전소의 위치와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앱이나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충전소 운영사의 예로는 ChargePoint, Blink, EVgo, Electrify America 등이 있습니다 .

충전소 제조사 : 충전소 제조사는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의 장비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충전소 제조사는 다양한 종류와 규격의 충전기를 생산하고 , 충전소 운영사나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에 판매하거나 임대합니다 . 충전소 제조사는 충전기의 성능과 안정성을 높이고 , 충전기와 전기자동차 간의 호환성을 확보하고 , 충전기의 디자인과 편의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 충전소 제조사의 예로는 ABB, Delta, Efacec, Signet 등이 있습니다 .

에너지 공급사 : 에너지 공급사는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에 전기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 에너지 공급사는 전기자동차 충전소에 전력을 공급하고 , 충전소 운영사에 전기 요금을 청구합니다 . 에너지 공급사는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의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고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환경 친화적인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에너지 공급사의 예로는 PG&E, SCE, SDG&E 등이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시장의 전망 및 향후 과제

전기자동차 시장은 환경 문제와 에너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시장의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기자동차 시장은 2020 년에 약 2,260 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 2030 년에는 약 1 억 3,600 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기자동차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21.1% 로 , 내연기관 차량 시장의 성장률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전망됩니다 .

전기자동차 시장은 지역별로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 아시아는 전기자동차 시장의 가장 큰 시장으로 , 중국 , 일본 , 인도 등의 국가가 전기자동차의 수요와 공급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유럽은 전기자동차 시장의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 독일 , 프랑스 , 영국 등의 국가가 전기자동차의 정책과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미국은 전기자동차 시장의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 테슬라 , GM, 폭스바겐 등의 기업이 전기자동차의 혁신과 경쟁을 이끌고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시장은 성장과 동시에 다양한 과제와 도전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시장의 향후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의 확충과 표준화 :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사용을 위해서는 충분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는 전기자동차의 종류와 규격에 따라 다른 충전기를 요구하며 , 충전기 간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의 확충과 표준화는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 전기자동차 운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핵심 요소입니다 .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개선과 비용 절감 : 전기자동차의 성능과 가격은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전기자동차의 주행 가능 거리 , 충전 시간 , 수명 , 안전성 등에 영향을 미치며 , 전기자동차의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개선과 비용 절감은 전기자동차의 경쟁력을 높이고 , 전기자동차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핵심 요소입니다 .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개선과 비용 절감을 위해 , 다양한 기술과 재료의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 리튬 - 이온 배터리는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기자동차 배터리로 , 고밀도와 고출력의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 리튬 - 이온 배터리는 고온에 취약하고 , 화재 위험이 있으며 , 리튬의 공급 부족 문제가 있습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 리튬 - 공기 배터리 , 리튬 - 황 배터리 , 고체 전해질 배터리 등의 새로운 배터리 기술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배터리 기술은 리튬 - 이온 배터리보다 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을 가지고 있으며 , 비용 절감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의 환경 친화성과 사회적 책임 :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배출가스가 없거나 적으며 , 에너지 효율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 이는 기후 변화와 공기 오염 등의 환경 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 전기자동차의 환경 친화성은 전기자동차의 생산과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영향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는 많은 양의 에너지와 자원이 소모되며 , 배터리 폐기 과정에서는 유해한 화학물질이 배출될 수 있습니다 . 또한 , 전기자동차의 충전 과정에서는 전기의 원천에 따라 탄소 배출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따라서 , 전기자동차의 환경 친화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기자동차의 전 생애주기에 걸친 환경 영향 평가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 또한 , 전기자동차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합니다 .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사용은 자동차 산업의 구조와 고용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이는 자동차 관련 종사자들의 교육과 재취업 ,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의 개발 등의 사회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

이상으로 , 미국 및 캘리포니아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현황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전기자동차는 환경과 에너지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대안이며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는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사용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의 발전과 확산은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다양한 기회와 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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