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은 글로벌 시장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주목받는 세 가지 글로벌 시장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스마트 자동무인 농기계의 도입이 농업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싱글라이프의 증가로 인해 냉동식품 및 간편 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태국에서는 출산율의 감소와 함께 반려동물 산업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의 특색 있는 동향을 살펴보고, 기업들이 이에 대응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겠습니다..
캐나다 농업에서의 혁신: 스마트 무인 농기계 시대
국내 농축산물 생산농가도 비슷한 처지이지만 농산물 농식품 수출 세계 4위인 캐나다의 농가에서는 농업 인력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65세 이상인 농장 운영자의 60%가 노령이며, 이로 인해 농업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스마트 자동 및 무인 농기계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성 향상과 수익성을 추구하는 농가들의 트렌드로, 최신 기술에 투자한 농가의 50%가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유망 품목으로는 자동 또는 무인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농약 살포 무인 항공기, 스마트팜 장비 솔루션, 농업용 수확 로봇, 친환경 전기 농기계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지 농장의 꾸준한 대형화에 따라 농기계 보유율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기업이 현지 시장에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의미합니다.
미국의 싱글라이프와 냉동식품 트렌드
미국에서는 1인 가구의 비중이 29%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결혼 지연, 출생률 감소, 수명 연장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며, 특히 40세 미만의 미혼 비율이 25%에 달합니다. 이로 인해 1인 가구 중 X-세대와 베이비부머가 주도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망품목으로는 조리의 편리성을 중시하는 레토르트 식품 및 간편 밀키트 등이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냉동식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의 냉동식품 시장규모는 28년까지 연평균 2.34% 씩 상승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기업이 냉동식품 시장에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시사하며 2016년 대미 수출 이후 22년 전년대비 수출 증가율은 478.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태국에서의 펫케어 시장의 성장
태국에서는 출산율의 감소와 가구원의 감소로 인해 팻 휴머니제이션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출산율은 1.3명으로 낮아지고 있지만, 반려동물 시장은 2019년 대비 45% 성장하여 2026년에는 667억 바트(2조 4,732억 원)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망 품목으로는 사료 및 반려동물 전용 프리미엄 가전 및 건강보조식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비건 사료, 신선식품 및 디저트, 유산균, 관절 영양제 등 식품 시장 다양화, 펫 드라잉 룸, 스마트 급식기 등 전용 가전 등 프리미엄 시장 유망. 특히, 한국은 태국의 반려동물 사료 수입국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사료는 태국 축산개발부에서 요청하는 수업 허가증필요.
최근의 팻시장 동향은
반려동물을 위한 전주기 라이프케어 시장을 형성 중이며 리드줄, 하네스 등의 고급화는 물론 유기농 맞춤형 사료(면역력 강화, 체중관리, 소화기능, 피부건강 특화) 및 냉장·냉동식품 인기, 친환경 장난감 및 가구, 의류⦁미용 등 패션용품, 전용 보험 및 호텔 서비스 등으로 전주기적 생태계 형성 중입니다.
글로벌 유망 시장 동향을 고려하여 기업은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이러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농업, 소비 트렌드, 동물복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기회를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본글은 KOTRA24의 최근 보고서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